전시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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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70년대 부산미술: 끝이 없는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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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부산미술관회 작성일20-07-05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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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70년대 부산미술: 끝이 없는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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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70년대 부산미술: 끝이 없는 시작》은 미술관 개관 당시부터 지속되어온 부산미술사 정리와 정체성 확립을 위한 전시 중 하나이다. 2018 개관 20주년을 기념하여 1928년부터 피란수도 시기인 1953년까지의 부산미술을 조명하였으며 2020년에는 1960-70년대를 중점으로 부산미술을 연구, 기록한다. 이번 전시를 통하여 부산의 근․현대미술 형성과 발전을 함께 한 부산미술의 1세대 활발한 활동과 더불어 근대미술과 현대미술, 구상미술과 추상미술의 가교역할을 하면서 부산현대미술 형성에 영향을 미친 2, 3세대가 등장하는 시기적 특성을 조사, 연구하여 부산미술 정립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서 설정한 1960-70년대는 부산에서 현대미술이 정착해나가는 시기로 자연주의적 묘사나 재현 위주의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조형 이념으로의 도전의 시기이다. 이러한 도전은 작가들에게 장르 간 경계를 넘나들게 했으며 다양한 매체 사용 또한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국내 미술대학에서 정규교육을 받은 세대들이 부산미술의 흐름을 주도해나가는 시기이기도 하다.

《1960-70년대 부산미술: 끝이 없는 시작》에서는 강선보, 강홍윤, 권달술, 김동규, 김수석, 김원, 김원갑, 김인환, 김정명, 김종근, 김종식, 김청정, 김해성, 김홍규, 김홍석, 노웅구, 류무수, 박춘재, 서상환, 서재만, 성백주, 송혜수, 양철모, 오영재, 우흥찬, 이성재, 이수(본명: 이정수), 이용길, 전준자, 조철수, 최아자, 추연근, 허황, 황계용 등 34명의 작가들을 중심으로 조명한다. 이 전시는 작가조명전이 아니라 1960-70년대라는 특정 시기의 작품을 조명하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한국미술사의 흐름에 대입하여 구상에서 추상으로의 전이나 실험적인 시도를 보이는 작품 중심으로 구성한다. 이 작가들은 새로운 조형이념을 구축하고 부산의 현대미술에 중심에 위치하면서 부산미술의 정립에 기여하였다. 작가선정은 부산화단의 형성 초기에 부산에서 활동했지만 이후 타지역으로 활동기반을 옮긴 작가들과 부산미술 형성에 중요한 위치에 있지만 현재 작품의 존재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작가들은 제외하였다. 부산미술사를 맥락화하는 작업은 자료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고 이러한 방향 제안은 단편적인 미술 서술에만 그치게 됨이 확연하다. 그럼에도 이 전시가 역사적 자료 증언의 미비점과 누락된 작가들에 대한 연구 당위성에 대해 다시금 인식하게 하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부산미술 조명의 필요성을 제기하여 더 발전적인 사적 연구의 토대가 되리라 기대한다.

전시는 구상으로부터, 표현 추상, 기하 추상, 물성과 행위, 개념의 전복, 실재적 환영 등 총 6개의 소주제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그리고 당시 시대상황과 주요 전시, 동인 활동, 부산미술 비평의 현주소를 알 수 있도록 아카이브 자료가 함께 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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